창작연극 지원시설

YEAR

LOCATION

MATERIAL

2017

Seoul, Korea

Exposed Concrete, Wood, Multi-layer Glass

REMAPPED ASSEMBLAGE

문화와 커뮤니티의 재배치 전략


- 기존시설과 지형을 최대한 활용: 높은 언덕의 대상지는 지역주민과 교차로에 둘러 싸여 있으며 현재 공원, 산책로 등으로 활용되고 있다. 이러한 대상지의 기존 시설과 독특한 지형을 최대한 활용하여 주변 지역의 활성화와 창작공연의 중심지로 재구성하고자 한다.


- 접근성과 연결성: 주요 교통수단과 인근주민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대지를 가로지르는 외부계단의 축을 배치하였다. 축을 따라 이동하며 보행자는 다양한 레벨을 체험하고 외부의 공간과 내부의 시설로 연결된다.


- 프로그램의 배치: 프로그램은 외부 계단의 긴 축을 따라 지역주민 지원시설이나 공연예술지원 등 주요 프로그램을 배치한다. 또한 서로 다른 층에 위치해 있어도 계단을 따라 모두 접근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.


- 지형과 관계 맺는 매스배치: 많은 면적의 프로그램을 제한된 대지 내에 배치하기 위하여 경사지를 활용하고 경사지형과의 연결을 우선시 하여 항상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였다.


- 공공시설의 유지: 대상지 내의 작은 공원은 지역주민들에 의해 활발하게 이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설을 복원하여 재배치 함으로써 공공성을 유지하고자 한다. 이러한 시설물에 내부활동을 융합하여 문화센터의 기능을 더 다채롭게 만든다.